본문 바로가기

생활 노트

[스마트스토어준비] 1단계. 사업자 등록 신청하기 (방법: 온라인 홈택스)


최근 부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블로그나 유튜브, 온라인쇼핑몰(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퇴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미 레드오션이라고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마케팅 공부를 열심히 하고, 계속 지속하고 노력해가며 포기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꾸준히 좋은 수익을 내고 계시더라고요. 저도 우선은 작게 내 힘으로 한 달에 10만원만 벌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지금 스마트스토어를 해보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에서 스마스 스토어를 개설하기 이전에 해야할 일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1. 사업자등록

2. 사업자 통장 개설

3. 스마트스토어 가입

4. 통신판매업 신고

5.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승인

 

스마트 스토어를 가입할 때에는 개인과 사업자 이렇게 둘 중 하나로 가입을 할 수 있어요. 개인으로 등록할 경우에는 대량으로 판매가 불가능하고, 월 매출이 일정선 넘어가게 되면 사업자로 전환을 해야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부업 10만원 수익을 목표로 작게 시작하기 때문에 개인으로 먼저 등록을 해도 되지만 이후 점차적으로 몸집을 불려나갈 수도 있으니 큰 포부를 가지고 사업자로 시작을 하려 합니다. 

 

사업자로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첫 번째로 사업자 등록신청

을 끝내었습니다.


 

(사업자 등록을 하는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이 있더라고요. 오프라인으로는 세무서에 직접 가서 양식에 맞게 작성을 하면 바로 사업자등록증 출력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온라인 방법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간다.

www.hometax.go.kr
연말정산할 때만 들어가보았던 바로 그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홈택스 기본화면

홈택스에 들어가면 이렇게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 오른쪽 '세금종류별 서비스'에서 '사업자등록'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개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맨 왼쪽 카테고리 중 '(개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저는 홈택스에 가입이 안 되어 있어서 비회원로그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 사업자 등록신청서를 작성한다.

 

이제 이와 같은 양식이 보일텐데요.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업종을 선택하는 등 양식에 맞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업종선택을 할 때에는 위와 같이 '업종 입력/ 수정'을 클릭합니다. (업종선택 옆에 '전체업종 내려받기'에서 받은 한글문서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업종코드를 알아볼 수 있는 업종코드목록조회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업종 부분에 '전자상거래'라고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누르면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업종코드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업종코드 52510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더블 클릭해서 선택하면 업종 선택이 완료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업자 유형을 선택해야하는데요. 저는 여기서 일반이 아닌 '간이'에 체크를 하였어요. 저는 소상공인(*소상공인: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하인 사업자. 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수업의 경우에는 10인 이하를 이른다.) 이기 때문에 간이과세자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세를 낮은 세율로 적용받을 수 있고 통신판매업 비용도 면제받을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위와 같이 이미 일반과세자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연간 공급대가가 4천 8백만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부가세법 시행령에 의해 간이가 배제되는 업종 및 지역인 경우 일반사업자로 전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다시 돌아와서 그 이후의 내용들은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작성하거나 체크하지 않아도 되고 바로 '저장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제출해야하는 서류를 업로드하라는 창이 뜨는데요. 저는 해당사항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쭉쭉 다음을 눌렀어요. 

 

그러니 이렇게 인터넷접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완료!

 

시간이 조금 지나니 접수가 되었다고 문자로도 내용이 오더라고요. 이 절차가 복잡한 것도 아니고 특별한 것도 아니지만 뭔가 사업자로 일하게 된다는 기대감이 샘솟는것 같아요.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하루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요.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면 이후에는 사업자통장을 개설하려 해요. 부지런히 하나씩 해나가보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