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 노트/플로리스트

[진로탐색]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7회차 – 수평형 꽃바구니 만들기


오늘의 실습. 꽃바구니


17회 차 때에는 꽃바구니를 채우는 날이어서 그런지 여태까지 실습했던 것 중 꽃의 종류와 양이 가장 많았던 때였어요. 물통에 담은 꽃도 보면 다른 때보다는 확실히 꽉 찬 느낌이죠. 생각해보니 평소에 꽃다발은 많이 봤는데, 꽃바구니를 본 기억은 많지 않은 것 같더라고요. 제가 직접 만든 꽃바구니는 어떤 모습일까 기대를 하며 열심히 강의에 임해보았습니다.

 

 

과꽃

꽃말: 당신의 사랑이 걱정이다. 나의 사랑은 당신의 사랑보다도 깊다.

 

기린초

꽃말: 기다림

 

맨드라미

꽃말: 시들지 않는 사랑

 

로사소국

꽃말: 흰색- 성실, 진실/ 노란색- 실망/ 빨간색-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구니(유칼립투스)

꽃말: 추억

 

썸머라벤더

꽃말: 기대, 침묵, 풍부한 향기, 나에게 대답하세요

 

돌세토(장미)

꽃말: 영원한 사랑

 

바구니 안에 꽃을 고정시켜서 작업해야했기 때문에 플로랄폼 1장을 모두 사용했어요. 플로랄폼에 물을 흡수시키는 방법 중 옳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강사님에게 다시 복습을 받고 각 1장씩 배분받아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플로랄폼에 물을 흡수시켜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물이 흐를 수 있어서 비닐포장지로 방수처리를 하고 바구니에 함께 넣었어요.

 

이후에 플로랄폼이 바구니 안에 고정될 수 있게 장미 줄기와 지철사로 위를 단단하게 고정을 해주었어요.

 

또 손잡이 양쪽 끝 부분에 지철사로 감은 부분을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리본으로 감아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바구니 세팅을 모두 마치고 꽃 꽂는 방법을 강사님께 배웠어요.

 

먼저 과꽃을 이용해서 형태와 길이를 잡아주었는데요. 플로랄폼의 가운데, 양쪽 끝으로 꽃을 꽂고 나머지 부분도 그 길이에 맞추어 추가로 꽂아 기본틀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위에서 꽃바구니를 내려다봤을 때 꽃을 꽂은 전체적인 모양이 아몬드 모양을 띄고 있게끔 만들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강사님을 따라서 최대한 비슷하게 해보려고 했는데 꽃을 어떤 길이로 어디에 꽂아야하는지 생각을 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정말 어렵더라고요. 과꽃으로 꽃바구니를 채운 뒤에는 돌세트 장미로 다시 한 번 형태를 잘 잡아주고 나머지 꽃들을 차례로 꽂아 완성하였습니다.

 

나름 모양을 갖추어보려고 노력했는데, 사진과 같이 위에서 봤을 때 아몬드 모양이 보여서 뿌듯했습니다.

 

 

꽃바구니를 완성하고 난 뒤에는 다시 꽃을 빼서 플로랄폼을 정리하고 수평형이 아닌 라운드형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어요.

 

수평형 꽃바구니를 만들 때와는 달리 유칼립투스를 사용해 형태를 잡아주었습니다. 정해진 규칙 없이 꽂는 것이라고 하시면서 정말 재빠르게 꽂으시더라고요. 그렇게 먼저 하는 모습을 보고 나서 자리로 돌아가 자유롭게 라운드형으로 꽃을 꽂아보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처음에 만들 때 꽂던 규칙을 생각하지 말고 꽂으라는 말을 재차 강조하셔서 정말 제 멋대로 마음에 드는 위치에 꽃을 꽂아보았어요. 그렇게 하니 처음 수평형으로 만들 때보다 덜 힘들고 재밌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완성된 모습이 정말 멋졌어요. 바구니 안에 들어있는 꽃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지금까지 만든 것 중에서 가장 값이 나가는 상품을 제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옆자리에 앉은 수강생 언니도 부모님 가게에 가져다 놓아야겠다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가지고 가시더라고요. 저도 집에 가져가니 엄마가 제대로 된 것을 만들었다며 칭찬해주셨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회차 - 한 송이 꽃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2회차 - 스파이럴 핸드타이드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3회차 - 버블볼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4회차 - 부토니에, 리스틀릿 코사지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5회차 - 프렌치 스타일 부케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6회차 - 화관, 헤어핀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8회차 - 프레임 플라워 데코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9회차 - 플라워볼, 토피어리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1회차, 12회차 - 리스, 다육식물심기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4회차 - 드라이플라워 상품 만들기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5회차 - 갈란드 만들기

플로리스트 양성과정 16회차 - 프레젠테이션(시상식용) 부케 만들기